본문 바로가기

My Music Story/멜로딕한

Helloween(헬로윈) - Unarmed Best Of 25th Anniversary 독특한 형식의 개성충만한 베스트앨범



이번에 포스팅할 음반은 지난번에 이어 또 헬로윈의 작품이다. 지난번 포스팅을 해 놓고 보니 헬로윈의 새 음반이 출시되어버렸다. ㅋ

새로운 정규 앨범은 아니고 25주년을 기념한 베스트 앨범이다. 필자는 베스트앨범을 그닥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본 앨범에 큰 관심을 두지는 않았는데 모든곡을 다시 녹음했다고 하여 호기심이 생겨 결국 구입하게 되었다.



이번 앨범커버는 실사이미지를 사용해서 인지 퀄리티가 높아 보인다. 왠지 클래시컬한 느낌도 든다.
사은품으로 기타 피크도 함께 들어있다.




CD프린트는 무슨 고전 문양이 연상되는 디자인이다.




CD속지에는 가사와 함께 멤버들의 사진이 있다.
그리고 중간에는 커버에 있는 여인네가 도발적인? 포즈로 앉아 있다.
커버나 여기 사진에 있는 호박들은 다소 늙어보인다. ㅋㅋ



새로운 방식의 베스트앨범을 보여준 헬로윈 그러나 ...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본 작품은 지난 히트곡들을 우겨넣은 단순한 베스트앨범이 아니다.
그 동안의 히트곡들을 전부 다시 녹음하였다. 음악스타일도 완전 다르게 설정하여 듣는이로 하여금 당혹 혹은 놀라움을 준다.

기존의 헤비하고 빠른 스피드가 충만한 음악은 이번앨범에서 찾아볼 수 없다. 기존의 곡들을 어커스틱, 스윙,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다시 편곡하였다.


 

가장 파격적인 넘버는 뮤직비디오와 함께 공개된 Dr. Stein 이다. 해설지에 의하면 혼/브라스 섹션을 동반한 스카풍의 스윙넘버로 재탄생 했다고 표현하였다. 새로운 곡이라 느껴질 정도로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Forever & One 템포가 약간 더 느리지고 피아노 반주를 달리해서 녹음하였다. 원곡보다 더 애절하게 느껴져 좋은 것 같다.
헬로윈의 대표적인 발라드 넘버인 A Tale That Wasn't Right도 역시 수록되었다. 차분하면서도 웅장한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본 앨범은 흔히 찾아 볼 수 없는 방식의 파격적인 베스트앨범이다. 정규앨범이 아닌 편집앨범에서 시간을 들여 이런 시도를 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그러나 기존의 헬로윈의 팬들은 이번 앨범 음악스타일을 의아해 하거나 거부감이 있을 것이다. (이왕 할것이면 더 화려하게 할것이지 음...)



높은 완성도의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태어난 대곡들..

본 앨범에서 가장 기대했던 넘버는 단연 The Keeper's Trilogy 이다.
헬로윈의 대표적인 대곡성향의 넘버인 Halloween, Keeper of The Seven Keys, The King For A 1000 Years 를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17분대의 러닝타임으로 다시 재구성한 곡이다.

기존에 많은 락/메탈 밴드들이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을 시도해 왔지만 The Keeper's Trilogy 가 단연 최고라 느껴진다.
본 넘버에서 기타 사운드는 찾아보기 힘들다. 보컬과 드럼만 참여를 했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오케스트라 연주로 채워졌다.
보통 밴드들이 현악을 많이 활용하는데 The Keeper's Trilogy 는 실제 클래식 공연을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현악은 물론, 목관, 금관악기 등 다양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들려준다.
70인조 프라하 오케스트라와 헬로윈이 만들어낸 역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빼놓지 말아야 할 부분은 그레고리안 혼성 합창단이 참여한 코러스 파트다. 중세적이고 웅장한 분위기를 더해줌으로써 원곡에서 받은 감동 그 이상을 전해준다. 요즘 이곡 무한반복 모드다. ㅋ

The Keeper's Trilogy 이 한곡만으로도 본 앨범의 구매가치는 충분하다 생각된다.



여전히 즐거움을 주는 헬로윈

헬로윈 고딩때는 정말 좋아했었던 밴드다.
필자가 듣는 취향이 이러저리 바뀌다 보니 2005년 이후 이들의 앨범을 구입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들의 독특한 시도는 다시 헬로윈의 앨범을 구매하게 만들었다.
기존의 스타일과 너무 달라 당혹스러웠지만 색다른 즐거움을 줘서 좋았던 것 같다.

Track List

1. Dr.Stein
2. Future World
3. If I Could Fly
4. Where The Rain Grows
5. The Keeper's Trilogy
6. Eagle Fly Free
7. Perfect Gentleman
8. Forever & One
9. I Want Out
10. Fallen To Pieces
11. A Tale That Wasn't Right

Helloween - Unarmed [Best Of 25th Anniversary] - 8점
헬로윈 (Helloween) 노래/소니뮤직(Sony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