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Music Story/뮤지션별 빌보드차트

Marilyn Manson(마릴린맨슨) - 빌보드앨범차트로 살펴보는 마를린맨슨의 음악




금번 포스팅에서는 소개할 내용은 마릴린맨슨 빌보드앨범차트 성적이다.
사실 마릴린맨슨의 앨범을 모두 들어본 것이 아니라 모든 앨범에 대한 상세한 의견을 피력하기는 힘들것 같다.

음악외에도 정말로 독특한 외모(거부감이 들때가 더 많았다)와 다양한? 기행으로도 유명하다.
처음에는 이런 기행때문에 별로 달갑지 않게 여겼는데 음악을 들어보면 말이 달라진다.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마릴린맨슨만의 사운드를 선사한다. 기괴한 분위기의 뮤직비디오가 독특한 음악분위기를 더 살려주기도 한다.

빌보드차트를 통해 맨슨의 음악이 대중에게 얼마나 사랑받아 왔는지 살펴보자




Smell Like Children (1995)


최고순위 : 31위
차트에 머문주 : 50주

이 작품이 데뷰앨범은 아니다. 1994년도에 발표한 앨범이 있었는데 그닥 큰 반향도 없고 무엇보다 내가 안 들어봐서 잘 모르겠다.
Smell Like Children 이 앨범은 그 유명한 Sweet Dreams 넘버가 수록되어 있다.
마를린맨슨의 음산한 저음과 찟어발기는 듯한 샤우팅.. 기괴함 그 자체다. 원곡인 Eurythmics의 Sweet Dreams과 비교해서 들어보면 그 충격은 배가된다. 리메이크작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상방된 분위기다. 리메이크의 새로운 방식을 선사했다고 할 수 있다.

감탄과 경악이 공존하는 평을 받으며 마를린맨슨의 락음악계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게 된다.




Antichrist Superstar (1998)


최고순위 : 3주
차트에 머문주 : 52주


나인인치네일스 트렌트레즈너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탄생한 작품이다. 개인적으로 마릴린맨슨 최고의 작품으로 꼽는다.

트렌트레즈너의 인더스트리얼적인 요소와 맨슨의 음산한 분위기가 적절히 조합된 명반이다.
높은 완성도는 대중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단번에 3위로 데뷰 후 52주동안 차트에 머무르는 성과를 이루어낸다.

Beautiful People 의 기괴한 뮤비는 마를린맨슨의 기괴함을 이해하기에 제격인 작품이다...




Mechanical Animals (1998)


최고순위 : 1위
차트에 머문주 : 33주


트렌트레즈너가 혹평한 작품이다. ㅋㅋ
그런데 난 이 앨범역시 가장 아끼는 맨슨의 작품 중 하나이다.

처음으로 빌보드앨범차트 정상을 차지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인더스트리얼적인 요소는 적어졌으나 맨슨만의 기괴한 분위기는 여전하며 멜로디는 한층 더 귀에 잘 들어오는 앨범이다.
Great Big White World , Rock Is Dead, Coma White 등 주옥같은 넘버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특히 Coma White는 JFK 암살사건을 암시하는 뮤직비디오로 화제를 낳기도 했다.

말 나온김에 감상해 보자

 





The Last Tour On Earth (1999)


최고순위 : 82위
차트에 머문주 : 4주


마릴린맨슨의 첫 라이브앨범
이 앨범을 들어보면 '아 ~~ 마릴린맨슨 라이브가 이렇게 ㅎㄷㄷ 하게 잘할때가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스튜디오의 맨슨만의 분위기를 라이브에서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이 앨범을 들으면 베스트앨범 따로 살필요 없다. 각 앨범에서 좋은 곡들만 쏙쏙 뽑아왔다.



Holy Wood (2000)


최고순위 : 13위
차트에 머문주 : 13주


이앨범 역시 광기와 우울의 집합체이다.
대체적으로 러닝타임이 줄어들어 곡 구성은 다소 단조로워 졌다. 그만큼 수록되어 있는 곡의 수가 많이 늘었다. 개인적으로는 곡의 수가 좀 많아 후반으로 갈수록 좀 질리는 감이 있었다.

상당히 괜찮은 작품인것 같은데 차트 성적은 전작에 비해 못한것이 개인적으로 좀 아쉽다.
마릴린맨슨은 이 앨범을 끝으로 멀리하게 되었다. ㅜ.ㅜ




The Golden Age Of Grotesque (2003)


최고순위 : 1위
차트에 머문주 : 16주


맨슨한텐 미안하지만 이 앨범은 안 들어봤다 ㅎㅎ 그래서 본 앨범에 대한 소개는 좀 무리일듯 ..
그런데 대체적으로 트위기의 공백이 느껴지는 작품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마릴린맨슨 대부분의 곡 작곡을 주도하고 있던 트위기가 빠지다 보니 아무래도 영향이 있었던 듯 하다.
차트성적은 우수하다. 이앨범으로 또다시 차트 정상을 차지한다.




Eat Me, Drink Me (2007)


최고순위 : 8위
차트에 머문주 : 14주


이 앨범을 구입할 당시 CD 전면에 있던 문구가 기억에 남는다. "이혼의 아픔을 이겨내고 발표한 역작" 뭐 이런 문구였다. ㅋㅋ
앨범을 듣고 나서의 느낌은 "아직도 힘들어하고 있구나 ㅡ.ㅡ"...

간만에 구입한 앨범인데 예전만한 광기가 많이 사그라진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었다.




The High End Of Low (2009)


최고순위 : 4위
차트에 머문주 : 11주


짜잔~ 트위기가 다시 합류하여 만들어낸 작품으로 기대감이 무지 높았었다.
아 ~~ 그런데 아직 팀웍이 다져지지 않은것인가 초기작품들의 느낌이 아직 살아나지는 않았다. 아니면 맨슨횽의 취향이 변한것일까 ....

그래도 적어도 전작보다는 호감도가 높았다. 그래서인지 다음앨범을 기대해 볼만할 것 같다.




마무리

최근 앨범들에 대해 안좋게 적어놓기는 했지만 이건 뭐 내 취향이다보니 순전히 주관적인 견해다.ㅎㅎ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초기만큼은 아니지만 대중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만큼 후반기 밴슨 음악스타일을 좋아하는 지지층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도 난 Beautiful People의 맨슨횽이 포스가 그립다 ~~
말 나온김에 뮤비 감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