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Music Story/펑크, 얼터, 뉴메탈

Arcade Fire(아케이드 파이어) - Funeral, 완벽함 그 자체를 보여줬던 데뷰앨범

 

 

최근 중고앨범 구입에 재미 들렸다. ㅎㅎ
가격이 저렴한것도 좋지만 그동안 구하기 힘들었던 앨범도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맘에 들었다. 이걸 왜 인제 알았을까 ㅎㅎ

 

오늘 소개할 앨범도 중고로 산거다. 바로 아케이드 파이어 데뷰앨범인 Funeral
이 음반을 너무 좋아했는데 판매하는곳이 없어 그냥 음원으로만 들었는데 떡하지 중고로 올라왔다.

 

상태를 보면 알겠지만 완전 새거다. 미개봉 중고를 샀기 때문 ㅋㅋㅋㅋ 금액도 8천원 정도 으흐흐

 

 

 

 

 

아케이드 파이어는 인디밴드이다. 음..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처음 시작은 독립 인디레이블에서 앨범을 만들었다. 
앨범 케이스만 봐도 인디적인 냄새가 물씬 풍긴다.... 그냥 다 가내수공업으로 만든것 같은 느낌이다. ㅋㅋ

 

 

 

 

 

이들을 처음 안것은 2010년 정도였다. 회사 옆에팀 팀장이 추천을 해줬는데 그 당시에는 그냥 넘겼다.

요즘은 좀 시들었지만 그 당시 트위터에서 음악에 대한 정보를 정말 많이 얻었었다.

여름쯤 아케이드파이어라는 밴드가 새앨범이 나올 예정이라고 술렁술렁 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데뷰앨범인 Funeral 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래서 들어봤다......

 

처음 들었을때 느낌 '음 괜찮네'
그러다 두번듣고 '어 정말 괜찮은데?'
세번째부터는 그냥 무의식적으로 플레이.... 그리고는 최고를 외칠수 밖에 없었다.

'아케이드 파이어는 데뷰앨범을 너무 완벽하게 만든게 문제'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정말 그 말이 맞는것 같다. 첫 앨범부터 이런 사운드를... 그저 감탄의 연속이었다.

 

 

아케이드 파이어 멤버수는 7명이다. 밴드치고는 좀 많은 편이다.
그런데 음악을 들어보면 7명이 너무 적은거 아냐? 라는 생각으로 바뀐다.


정말 티나지 않게 꽉찬 사운드를 들려준다.
처음 언뜻 들었을때는 악기가 좀 많은 편이구나 생각했는데 들으면 들을수록 사운드의 빈틈이 없다는걸 느꼈다.

어커스틱 기타, 전자기타, 드럼, 건반, 아코디언 외 관악기와 현악기들... 그리고 실로폰도 들리고 무슨 스트링류도 들리는것 같고...
음악 곳곳을 튀지않게 빈틈없이 꽉꽉 채워준다.


오케스트라같이 웅장하거나 헤비메탈같이 높은 데시벨로 몰아치는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록곡인 Tunnels, Laika, Power out 곡들을 들어보면 그저 멍~~~하다. 폭풍이 몰아친것 같다.

Une Annee Sans Lumiere, Crown of Love 와 같이 보컬 중심의 서정적인 곡들에서도 요기조기 알게모르게 다양한 악기사운드들이 파고들었다. 요즘말로 정말 깨알같은 즐거움을 준다.


메인 보컬은 팀의 주축인 윈 버틀러다. 메인 보컬이긴 하지만 혼자 부른다기 보다는 팀원들과 조화를 이룬 부분이 꽤 있기 때문에 보컬톤이 내 스타일이 아닌것은 큰 문제는 아니다.
마지막 트랙인 In The Back Seat 여성보컬이 메인인데 또 한명의 주축멤버인 레진 샤사뉴가 담당했다. 개인적으로 폭발적인 성량을 자랑하는 여성보컬보다는 잔잔한 스타일을 좋아하는데 레진의 보컬은 후자쪽이다.

 


이후 이들은 승승장구하며 2011년에는 The Suburbs 앨범으로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하기에 이른다.
단연 The Suburbs 가 최고의 출세작이지만..... 나에게는 Funeral 이 앨범이 아직까지는 아케이드 파이어 최고 작품인것 같다.

 

Track List

 

1. Neighborhood #1 (Tunnels)
2. Neighborhood #2 (Laika)
3. Une Annee Sans Lumiere
4. Neighborhood #3 (Power Out)
5. Neighborhood #4 (7 Kettles)
6. Crown Of Love
7. Wake Up
8. Haiti
9. Rebellion (Lies)
10. In The Backseat

 

마지막으로 In The Backseat 라이브 영상 하나 감상

 



 

Arcade Fire - Funeral [슬라이드 디지팩] - 10점
아케이드 파이어 (Arcade Fire) 노래/파스텔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