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Music Story/복잡하고 드라마틱한

Dream Theater(드림씨어터) - Chaos In Motion 2007-2008


내가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뮤지션은 단 1초도 망설임 없이 Dream Theater 이다. 음반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뮤지션이다. 이 Dream Theater 가 최근 발표한 라이브 앨범을 소개합니다. ~~~

이 앨범은 작년 말에 출시되었다고 하는데 나는 뒤늣게 알게되어 화들짝 놀라며 레코드점에서 구입했다.
아 ~~~ 이제껏 산 Dream Theater 앨범 중 가장 비쌌다. ㅠ.ㅠ



표지 앞면
지난 Systematic Choas 앨범도 그렇고 레코드사를 로드러너로 옮긴 후 표지 이미지에 사용하는 색상이 줄어든 것 같다.

빈티지 같은 느낌이랄까?



본 앨범의 구성물
음악 CD 3장과 DVD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껏 앨범 중 가장 화려한 물량이다.

CD는 모두 라이브 음원이며, DVD는 라이브 영상 1장, 나머지 1장은 Dream Theater 멤버들이 나오는 애니매이션 뮤직 비디오 영상을 담고 있다.

이 앨범이 다른 라이브 앨범과 차이점은 한날 공연이 아닌 2007년 ~2008년 월드투어 공연 중 하이라이트만 모아 놓은 라이브 모음집이라는 것이다.

각 요소별로 함 살펴보자

1. 연주
이 부분은 뭐 말할것도 없다. 전 멤버가 초인적인 연주 실력을 가지고 있기로 유명한 Dream Theater가 아닌가. 
매 순간 순간 전율을 느낄 수 있는 라이브 연주를 들을 수 있다.

2. 보컬?
보컬인 라브리에 횽아는 초창기(아마 Awake 앨범까지)에는 정말 초필살 가창력을 보여주었었다.
특히 Live At The Marquee 앨범에서는 소름이 돋을 정도로 질러주셨었다.
근데 어느 순간 부터 라브리에 횽아의 보컬이 라이브에서 너무 너무 불안해 보였다.

이번 앨범에서도 초창기 곡들을 부를때는 너무나도 불안한 모습이었다. 아 ~~~
정확한건 아닌데 라브리에 횽이 여행 중 음식을 잘못 먹어 매일 구토를 하는 바람에 성대가 망가졌다고 한다.
아 ~~ 안타깝다.

3. 비주얼
Dream Theater 라이브 영상의 가장 큰 재미는 그 현란한 음악을 연주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내가 가장 좋아하는 멤버인 포트노이 횽아는 그 복잡한 곡들을 너무나도 여유로운 표정으로 연주를 해 낸다.
뭐 속으로는 '아 ㅅㅂ 조낸 빡시네' 라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ㅋㅋ

이전 Live Scenes From New York 에서는 포트노이 머리 위에서 내려다 보는 카메라가 있어 드럼을 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볼수 있어서 좋았다. 그러나 이번 영상에서는 위에서 찍은 앵글이 없다. ㅜ.ㅜ 이 부분이 많이 아쉽다.

아 그리고 횽들이 좀 의상과 몸매에 신경을 써 주셨으면 ㅠ.ㅠ 뭐 중년이고 워낙 음악 만드는 데만 열중하는 사람들이라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아니다.

4. 추천곡
좋은 노래만 연주했기 때문에 모든 곡이 추천곡이라 할 수 있다.
가장 감동 받은 곡은 In The Presence Of Enemies

아 그리고 이번 앨범에는 Surrounded 곡이 포함되어 있다. 이전까지 라이브 앨범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곡이라 반갑다 ^^

중간 페트루치 횽아의 솔로 부분은 편곡되었고 곡이 끝난 후에도 계속 연주를 이어서 펼치기 때문에 색다른 느낌이다.
단 라브리에 횽아가 너무 힘들어 하신다. ㅠ.ㅠ

마지막은 메들리로 마무리 된다. 개인적으로 전곡을 들려줬으면 하는 트랙이 포함되어 있어 아쉽다.

Dream Theater 팬이라면 총알모아 지르셔요.

Track List

CD1
1. Intro / Also Sprach Zarathustra
2. Constant Motion
3. Panic Attack
4. Blind Faith
5. Surrounded

CD2
1. The Dark Eternal Night
2. Jordan Rudess Keyboard Solo
3. Lines In The Sand
4. Scarred
5. Forsaken
6. The Ministry Of Lost Souls

CD3
1. Take The Time
2. In The Presence Of Enemies
3. Schmedley Wilcox
   I.  Trial Of Tears
   II. Finally Free
   III.Learning To Live
   IV.In The Name Of God
   V. Octavarium